본문 바로가기
리뷰/먹어본 것

발사믹 식초와 발사믹 글레이즈

by 실버 라이닝 인 라이프 2025. 2. 20.
건강한 식습관에 신경쓰게 되면서 야채를 많이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예전에는 마요네즈를 기본으로 한 샐러드 드레싱을 많이 먹었는데 요즘은 오일을 기본으로 한 드레싱을 주로 먹습니다. 올리브 오일에 마늘, 식초, 설탕, 소금 등을 첨가하여 드레싱을 만들기도 하지만, 올리브 오일과 발사믹 글레이즈만 뿌려먹어도 샐러드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와 발사믹 글레이즈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요?

                            발사믹 식초                                                                 발사믹 글레이즈

정의 발효된 포도주를 사용하여 만든 식초로, 신맛과 풍미가 강함. 발사믹 식초를 농축하여 만든 소스 형태의 제품, 달고 진한 맛.
주요 성분 발효된 포도, 식초, 적당한 당분 발사믹 식초, 설탕, 농축된 성분
신맛이 강하고 상큼한 맛 단맛과 신맛이 조화로운 진한 맛
용도 샐러드 드레싱, 마리네이드, 소스 등 디저트, 피자, 샐러드 토핑, 고기 요리 등에 사용
질감 액체 형태, 묽음 점성이 있는 소스 형태, 걸쭉함
보관 방법 서늘한 곳에서 보관 가능 개봉 후 냉장 보관 필요
사용 예시 샐러드 드레싱, 식초 기반 소스, 레드 와인 비네거 치즈 위에 뿌리기, 고기 요리 마무리, 과일 토핑
영양 성분 낮은 칼로리, 주로 식초와 물이 주성분 높은 당분, 더 많은 칼로리

 

따라서, 발사믹 식초는 그 자체로 상큼하고 시큼한 맛을 가지고 있고, 발사믹 글레이즈는 그보다 달콤하고 농도가 진해 시럽형태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쥬세페 주스티 1메달 발사믹 식초

발사믹 식초에 문외한일 때  구매했던  3만 원대의 쥬세페 주스티의 6년 산 발사믹 식초입니다. 백화점에 입점해 있고, 용기가 맘에 든다는 이유로 구매했던 제품입니다. 발사믹 식초는 숙성 기간에 따라 맛과 풍미가 좋아지는데, 30년 산의 경우 20만 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신맛이 강하지 않고 무난하게 먹을 수 있었고, 약간의 점도가 느껴지는 묽은 액체였습니다. 

 

그다음에는 발사믹 글레이즈를 구매했는데 발사믹 식초에 비해 점도와 당도가 더 높았습니다. 발사믹 식초에 비해 훨씬 저렴했지만 오히려 제 입맛에는 더 맞았습니다.

발사믹 식초와 발사믹 글레이즈 비교

최근에 선물 받은 타레가 발사믹 식초와 폰티 발사믹 글레이즈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점도와 질감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타레가 발사믹의 경우 쥬세페 주스티 발사믹에 비해 산도가 많이 높았습니다. 

폰티 발사믹 글레이즈와 라치나타 발사믹 글레이즈

폰티와 라치나타에서 만든 두 가지 종류의 발사믹 글레이즈를 먹어 보았는데 맛의 차이가 크게 없었습니다.

라치나타 발사믹 크림 트러플 소스에서는 생각했던 트러플 향은 거의 느낄 수 없었습니다.

다만 입구 부분이 폰티가 더 날렵해서인지 데코 하거나 양을 조절할 때 쉽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다음번에 발사믹을 구매하게 된다면 쥬세페 주스티 2 메달 발사믹 식초나 동일 브랜드의 발사믹 글레이즈를 구매해 볼 생각입니다.